국내 청각장애인 의사소통 정책의 현 주소는

청공소
발행일 2023-06-13 조회수 16

2023 청각장애인 의사소통 정책포럼

2023년 6월 10일,

지난 토요일, 이룸센터에서

청각장애인 의사소통 정책포럼이 개최되었습니다 :)

청각장애인 당사자와 및 이해관계자분들께서 함께 하셨으며,

이번 정책 포럼은 청각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정책의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해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청각장애 사회의 변화를 위해 현장에서 활동하시는 한국청각장애인복지회/강남복지재단 심계원 이사장님, 한국인공와우사용자협회 안재권 협회장님께서 축사를 전해주셨습니다.

다시 한 번 바쁘신 와중에도 함께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어서 주제 발표로

공주대학교 특수교육과 최상배 교수님께서 청각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을 위한 정책적 제안을 발표하셨습니다.

청각장애인에 대해 의료적, 사회적 등 여러 가지 관점이 있는데,

어떠한 방식으로 접근을 해야 하는지,

요구에 맞는 의사소통 지원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씀을 주셨습니다.

두 번째 발표는,

청각장애인 당사자로서

4년간 대전광역시의회 의정활동한 우승호 의원님으로

국내 청각장애인 의사소통 정책 현 주소를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수화언어와 문자(문자통역)에 대한 법적 역사 흐름과, 청각장애인의 권리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셨어요.

다소 생소한 용어로 어려운 부분이 있었지만, 당사자들이 몇 가지 알고 있어야 하는 사항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은 패널 발표가 이어졌으며,

청각장애인 당사자로서,

중앙대학교 김선진 학생은,

교육 속기 지원을 받기 위해 문자통역을 지원받기까지 난항을 겪기도 했지요.

이와 관련하여 의사소통 편의지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발표해 주셨답니다!

두 번째 발표는,

수어를 사용하는 농인 공무원 이야기로 서울 강북구청 조현석 주무관님의 이야기가 이어졌어요.

최근 농교육, 농학생의 학습권과 관련하여 각종 이슈가 있는 만큼,

학교에서 수어교육이 필요한 학생에게 수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당사자의 경험을 풀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청각장애인 유튜브 크리에이터 표승화(승하찌)님의 사회생활에서 느끼는 청각장애인의 불편함 주제가 이어졌어요.

광고기획자의 꿈을 꾸는 사회 초년생으로서, 돌발성 난청으로 인해 최근 인공와우 수술까지 받으셨죠.

대학 졸업 후 면접과정과, 코로나19로 마스크 의무 착용으로 인한 의사소통의 불편함을 겪으셨던 이야기를 펼쳐주셨네요.

우리 사회가 알게 모르게, 청각장애인에 대해 다른 장애유형에 비하여, 가끔은 상대적으로 불편함이 없는 존재로 이해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람과 이어지는데 있어 의사소통보다 과연 중요한 것이 있을까요?

청공소는 그만큼 이번 행사를 준비하면서, 수어통역과 문자통역을 준비하고, 참가자 분들과 질의 응답하는 소통 시간도 가졌답니다.

짧은 시간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의 정책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해 함께해 주신 참가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발제자와 토론자의 발표와 토의를 통해 정리된 내용을 중심으로 향후 정부와 지자체에 제안할 수 있도록,

청공소는 청각장애인의 더 나은 의사소통 환경을 준비합니다.

 

※ 본 행사는 함께하는사랑밭의 2023년 공모배분지원사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Comment (0)